SPSS 15.0E & AMOS 7.0E 평가판 다운받기

2008. 10. 18. 22:04Studying Statistics/SPSS General

SPSS는 SAS와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통계 소프트웨어이다. SPSS는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의 약자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한글판으로는 14.0, 영문판으로는 16.0까지 출시되었다. 본래 사회과학 데이터 분석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지금은 사회과학은 물론 기업의 마케팅리서치에 이르기까지 전분야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AMOS는 Analysis MOment Structure의 약자로, LISREL, EQS와 함께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구조방정식모델링을 위한 통계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은 LISREL이지만, AMOS는 GUI를 채용하여 어떤 구조방정식모델링 프로그램보다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SPSS 15.0E와 AMOS 7.0E는 SPSS Korea 홈페이지(http://www.spss.co.kr)에서 평가판을 다운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면, [고객지원-제품문의]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 후 15일간 사용할 수 있다.

Amos는 학생용 버전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도 하다. Amos 개발자의 홈페이지(http://www.amosdevelpment.com)에서 Amos 5.0E의 학생용 버전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학생용 버전은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변수가 관측변수 8개, 모수 54개로 제한되어 있지만, 변수의 수를 제한한 것 외에 기능은 상업용 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입문자가 실습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또한 개발자의 홈페이지에서 User's Guide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Amos 관련 Tutorial도 읽어볼 수 있다. Amos 5.0을 먼저 다운받아 기초를 익힌 후, 보다 많은 변수를 분석에 사용하고자 할 때 Amos 7.0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